Announce

날씨 관련 일정 조정 안내

거꾸로천문대 0 2,472

날씨와 관련된 체험일정 조정에 관한 안내문입니다.

 

 

안녕하세요. 거꾸로천문대입니다.

 

팀 등록 전 브리핑에도 누차 말씀드리고, 수시로 말씀드리지만 저희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중 하나를 꼽으라면 역시

 

[오늘 비가 오는데 진행이 가능한가요?] 입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네, 가능합니다.] 입니다.

 

천문대에서 진행하는 모든 프로그램은 날씨와 관계없이 진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비가 내리거나, 흐리면 당연히 별 관측이 힘든데 어떻게 체험을 진행할 수 있을까요?

 

천문대에서는 다년간 쌓아온 커리큘럼과 실습자료, 교육자료등이 아주 많아  2시간 체험으로는 다 채우지 못하는 방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이런것들을 꼭꼭 숨겨놓았다가 비가와서 체험시간이 길어지면, 그때부터 사용하게 되는것이지요.

맑은날에는 하지 않는 별자리 시뮬레이션이나, 다양한 망원경 실습, 초점 맞추기연습 등이 그것입니다.

 

천문대는 짧게는 1년 길게는4~5년 동안 진행되는 긴 호흡이 필요한 수업입니다.

물론, 별을 관찰하고 우주를 탐색하는것이 매우 중요하긴 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우주를 사색하고 생각하는 시간도 매우 중요합니다.

팀 별 관측리스트를 하나씩 채워나가며 1년이 지난 시점에는 모두 관측이 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99.9%의 팀들이 모두 관측리스트를 채우게됩니다.

부족한 관측은 따로 시간을 내어서라도 관측보강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2회 연속 관측 누락시, 혹은 관측시간이 현저하게 부족하다고 판단시 관측보강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기상상황으로 인해 운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은 예외입니다.

기상특보가 내려지거나 수업시간인 오후 6시~12시 사이 특보가 내려질 예정이라면 천문대에서 긴급하게 먼저 연락을 드립니다.(수업시작 1시간 이내)

변경 가능한 일정을 안내해드리고 일정 조정이 필요할 경우 일정 조정을 해드립니다.

 

수업조정관련 기상특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호우 주의보/경보 (3시간 강우량이 60mm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10mm 이상 예상될 경우)

2.대설 주의보/경보 (24시간 적설량이 5cm 이상 예상 될 경우) 

3.태풍 주의보/경보 (태풍으로 인해 강풍,풍랑,호우,폭풍 등이 주의보 기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

 

그 외 기상특보는 체험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일정 조정없이 진행합니다.

간혹, 오전에 비가 휘몰아칠 경우 전화를 많이 주시는데, 오전 날씨는 수업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중요한 날씨는 저녁 날씨가 되겠지요^^;;​

 

 

 

만약, 팀에서 먼저 일정을 조정하고 싶으신 경우 아래의 지침대로 일정을 변경합니다.

 

1. 팀이 옮겨 갈 수 있는 일정을 2~3개정도 먼저 알려드립니다.

 - 금,토는 불가능 화,수,목 일정으로 들어갈 가능성이 99% 입니다.

 - 시간은 최대한 맞춰드리기 위해 노력하지만, 시간 역시 변동 될 수 있습니다.

 - 담당 선생님 변동이 있습니다.​

 - 바뀐 일정에 날씨가 좋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동일 수업을 단순 날씨로 인해 여러번 일정변동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 결석자 보강일 뒤로 일정이 밀릴 경우 옮긴 일정 결석자는 보강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2. 팀원들이 만장일치로 일정 변경에 동의할 경우 일정을 변경합니다.

 - 팀원들 의견이 수렴하지 않으면 원래 일정대로  진행하는 편이 훨씬 좋습니다.

 

 

천문대 활동 특성상 별을 못보면 어쩌나 고민하고 걱정하시는 부모님들의 마음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별관측이 가능한 날은 고작 365일중에 160일 정도 입니다. 

그 160일을 활용해 모든 팀들이 관측리스트를 꼭 채울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고, 그 결과 항상 채우고 있으니,

너무 염려치 마시고,

[오늘은 비가 오니 더 새롭고 재밌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겠구나!] 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