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거꾸로천문대 정규프로그램은 매월 한 번 지정된 요일에 천문대를 방문하여 2시간동안 체계적인 체험활동을 프로그램입니다.

교과과정과 연계한 커리큘럼과 함께 천문학의 여러분야를 폭넓게 이해하며, 서로 토론하며 재밌게 하늘을 관측하고 매달 주제에 맞는 실습과 만들기를 통해 창의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천문대 프로그램입니다.

기초반은 토론반을 준비하기 위한 시간입니다.

6~12개월 동안 천문대에 익숙해지고, 선생님과 친분을 쌓아가는 과정입니다. 재밌는 실험과 실습도 하며 별을 본격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흥미를 붙여가는 시간입니다.

 

토론반은 본격적으로 천문학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몇 가지의 법칙들과 기본적인 우주의 구조, 사람들이 우주를 탐험하는 과정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초반과는 달리 직접 망원경을 조작해서 별을 찾아보고, 그 과정에서 하늘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깨닫게 됩니다.

 

탐구반은 토론반을 수료한 친구들을 대상으로 활동이 진행됩니다. 토론반의 연장선에 있는 활동으로, 동 서양의 별자리 비교와, 망원경의 원리 등 직접 활동과 연관된 내용으로 진행합니다. 토론반에서 이론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시간으로 심화반 준비단계에 해당합니다. 망원경 조작에 좀 더 익숙해지며, 스타호핑법에 적응하고, 만들기보다는 실험과 실습, 자기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게 됩니다.

 

탐구반을 수료한 친구들을 대상으로는 심화반 활동이 진행됩니다.

심화반은 기초, 토론, 탐구반과는 달리  미리 제공되는 관련 동영상을 시청 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수업시간에는 선생님과 질의응답으로 진행하는 거꾸로수업입니다. 더불어 스타호핑법을 손에 익혀, 친구들이 보이는 별이 아닌 눈에 보이지 않는 별도 찾아서 기록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관측대상을 선정해 꾸준히 관찰하며 기록합니다.

 

천문대에서는 다양한 커리큘럼을 꾸준히 개발하여  친구들에게 천문학을 좀 더 쉽게 알려주기 위한 노력을 항상 하고 있습니다. 

정규프로그램은 날씨와 상관없이 진행을 합니다.

날씨가 좋지 않아서 관측을 못하더라도 대체할 수 있는 실습 자료가 있고 별자리 관측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연속으로 관측을 못 했을 시 따로 관측 보강을 진행합니다.

따로 천체관측 리스트를 관리하고 있어, 1년 동안 볼 수 있는 천체는 거의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차 한 잔 드시고, 대화를 나누실 수 있는 대기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쟈뎅 커피와 허브티, 테이크아웃컵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발적 기부금을 내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대기실은 모두의 공간이므로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주시고, 너무 떠들지 않게 목소리를 낮춰주시길 바랍니다.

항상 정숙을 유지해주시길 바랍니다. 

천문대는 원칙적으로 팀 구성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1년 이상을 지속해야하는 과정이다 보니 어머님들의 결속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론 간혹 1~2명 자녀가 있는데 다른 팀 소개해주시면 참여 싶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긴 합니다만
여러이유로 성사되기는 힘든면이 있습니다.

천문대에서는 따로 차량 운행을 하지는 않습니다.

개인 차량을 타고 오시거나 팀원끼리 카풀을 권장합니다.

실습 교재나 만들기재료는 매 시간 천문대에서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필기도구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동생이나 다른 형제는 데려 오셔도 됩니다.

다만 체험활동에 참여는 불가합니다.

스케쥴이 없는 선생님이 계시면 따로 별은 보여 줄 수 있지만, 바쁘지 않거나 한가로울때만 가능합니다.

 

동생이 함께 참여 하게 되면 분위기가 흐려질 수 있어 양해부탁드립니다.

또한, 어린동생들의 장난으로 다른 반 친구들의 수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어머님께서 항상 보살펴주시길 바랍니다.

1시간 50분 동안 별 관찰을 위해 실외에서 40~50분 정도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겨울에는 옷을 두껍게 입혀주시고, 여름에는 벌레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천문대에서 진행하는 모든 프로그램은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